티스토리 뷰
요즘은 지갑을 들고 다니는 경우가 드물어졌는데요. 현금, 카드, 명함 등 지갑에 있던 물건들을 모두 스마트폰 하나에 넣고 다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부24 어플을 통한 모바일 신분증 등록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편의점, 병원, 관공서, 국내선 비행기 탑승, 식당, 국가 자격증 응시, 투표 등에서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으니 이번 내용을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24 전자 신분증 발급 방법
우선 구글 플레이스토어 혹은 애플 앱스토어를 통해서 '정부24' 앱을 다운로드 및 설치해 주세요.
모바일 신분증 어플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카카오톡, 네이버, 토스 등의 간편인증을 통해서 쉽게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이후에는 메인 화면에서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접속해야 하는데요. 스크롤을 조금만 아래로 내리면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위해서는 개인 명의 핸드폰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 주민등록증을 준비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촬영해둔 사진이 있다면 실물은 없어도 됩니다.
개인정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능이다 보니 여러 번의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직전에는 PASS 인증을 거쳐야 등록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모바일 신분증 발급을 진행하기 위해서 기본 정보를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발급일자를 실물 주민등록증을 보고 정확한 정보를 입력해 주세요. 카메라를 통한 실물 인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기에 앞에서 이야기했던 것처럼 미리 촬영해둔 사진을 보고 진행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정보 입력이 끝났다면 이제 사용할 비밀번호만 설정하면 정부24 모바일 신분증 등록은 마무리됩니다. 이때 지문 등 생체인증의 추가 등록까지 해두어야 좀 더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신분증 어플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정부24 앱을 켜고 '주민등록증 모바일 확인서비스'를 메인 화면에서 선택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등록된 모바일 신분증이 실행되고 본인 확인이 필요한 상황에서 보여주시면 됩니다. 최초 화면에서는 얼굴 사진, 이름, 생년월일, 소재지, QR코드가 표시됩니다.
하단의 '상세정보 표시'를 누르고 미리 설정한 암호 혹은 생체 인증 후에 주민등록번호 및 주소 전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